HOME > 찬반토론 > 상세내용보기

자유학년제 확대, 여러분 생각은[0]

토론장(adm***) 2017-11-07 15:58:47
크게 | 작게 조회 224

교육부가 5일 중학교 자유학기제를 내년부터 자유학년제로 확대한다고 발표한 이후, 학생·학부모·교사들 사이에서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자유학기제가 진로 탐색에 도움이 된다는 긍정적 반응이 없지 않지만, 아직은 "대학 입시가 먼저 바뀌지 않는 한 자유학기제 기간만 늘리는 것은 의미가 없다"는 의견이 더 많다.


자유학기제는 중학생이 한 학기만이라도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적성과 소질을 찾을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로 도입된 제도다. 교육부는 1개 학기에만 운영하던 자유학기제를 내년부터 중학교 1500곳에서 1년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충북에 사는 중학교 1학년 김우주 양은 2학기에 자유학기제를 하면서 학교 다니는 재미가 생겼다고 했다. 중간고사를 치르는 동안 1학년 학생은 근처 대학에 찾아가 진로 특강을 들었다. 김양은 "미생물학과 교수님을 만나고 난 뒤 나노 산업에 관심이 생겼다"고 말했다.


하지만 자유학기제를 경험한 일부 학생도 "한 학기 시험 안 보고 풀어졌더니 공부 습관이 안 잡혀서 2학년 올라가 공부가 너무 힘들었다" 등의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사교육 시장이 더욱 커진다는 의견도 있다. 자유학년제가 실시되는 중 1이 수학 선행 학습 최적기'라고 하더라"고 말했다.


Q 자유학년제 확대,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조선닷컴 토론마당

댓글[0]

댓글 쓰기

0/600byte